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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대인들의 탁월한 교육 (여호수아 4장 1-7절)
작성자 미션퍼블릭 등록일 2017-07-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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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호수아 56편 말씀 중에서 13번째 말씀입니다
여호수아 56편 전체 말씀은 "성경66권설교파일" 에서 보실 수 있습니다.
유대인들의 탁월한 교육 (여호수아 4장 1-7절)
 
< 유대인들의 탁월한 교육 >
   
  유대 민족을 움직이는 위대한 두 바퀴가 있다. 바로 ‘신앙의 열정’과 ‘교육의 열정’이다. 그것을 보면 우리 민족도 소망이 있음을 느낀다. 신앙과 교육의 열정에 관해서는 우리 민족도 유대민족에 결코 뒤지지 않기 때문이다. 본문을 보면 하나님이 유대인들에게 전해준 탁월한 교육방식이 그려져 있다. 그것이 무엇인가?
   
  1. 은혜를 기억시키는 교육
   
  드디어 온 백성이 요단강을 마른 땅처럼 다 건넜다. 건너자마자 하나님은 여호수아에게 말씀했다. 본문 2-3절을 보라. “백성의 각 지파에 한 사람씩 열두 사람을 택하고/ 그들에게 명령하여 이르기를 요단 가운데 제사장들의 발이 굳게 선 그 곳에서 돌 열둘을 택하여 그것을 가져다가 오늘밤 너희가 유숙할 그 곳에 두게 하라 하시니라.”
   
  왜 하나님은 각 지파 당 한 명씩 12명을 택해 요단 가운데 제사장들의 발이 굳게 선 곳에서 돌 열둘을 택해 그날 밤 유숙할 곳에 두라고 했는가? 그것은 자손에게 하나님의 능력과 은혜를 영영히 기억하게 하려고 한 조치였다(7절). 하나님은 하나님의 은혜로 요단강을 기적적으로 건넌 사건을 이스라엘이 오래 기억하기를 원하셨기에 기념비를 세우게 하신 것이다. 그처럼 은혜를 기억하게 하는 교육이 이스라엘을 누구보다 똑똑한 민족으로 만들었다.
   
  사람은 너무 쉽게 은혜를 잊어버린다. 아무리 위대한 기적도 시간이 지나면 점차 잊는다. 그 은혜를 잊지 말라는 의미로 돌들을 가져다가 기념비로 세우게 한 것이다. 하나님은 후대에 믿음을 전수하는 문제까지 생각하셨다. 그처럼 힘들고 귀찮아도 신앙 유산을 최고의 유산으로 생각하고 그 일에 힘쓰라.
   
  이스라엘 백성들이 기적적으로 요단강을 건넌 얘기와 같은 역사적인 경험들을 후손들에게 해줄 때 후손들은 그 얘기를 들으면서 어떤 생각을 하겠는가? 자기 민족이 고생할 때 은혜 받았던 얘기를 들으면 부모와 조상들을 존경하게 되고, 공동체 의식이 깊어지고, 하나님의 은혜를 기억하면서 일찍 철이 들 것이다. 동시에 목표의식이 뚜렷한 자녀가 된다.
   
  유대인들이 똑똑하게 된 것은 은혜를 기억하게 하는 교육 때문에 그렇게 된 것이지 그들의 피 속에 똑똑한 유전자가 흐르기 때문이 아니다. 그처럼 자녀들에게 은혜를 기억하게 하는 교육을 지혜롭게 잘 하라. 은혜를 기억하고 감사하는 것은 ‘자식’에게만 끊임없이 가르쳐야 할 것이 아니라 ‘자신’에게도 끊임없이 가르쳐야 한다. 그것이 내일의 축복을 예비하는 가장 중요한 자세다.
   
  2. 좋은 이미지의 선용 교육
   
  오늘날 곳곳에서 이미지 메이킹이 많이 이뤄지고 있다. 이미지 메이킹 때문에 정말 핵심적인 내용을 보지 못하게 하는 부정적인 요소도 많다. 이미지에 경도되지 않고 내용과 본질을 볼 줄 아는 시야가 중요하다. 그러나 이미지 메이킹의 긍정적인 요소도 있다. 때로는 그것을 선용하는 자세를 가져야 한다.
   
  하나님은 이스라엘 백성들이 받은 은혜를 오래 기억하도록 다른 여러 조치를 취할 수도 있었지만 특별히 기념비를 세우는 방식으로 은혜를 오래 기억하게 하셨다. 그처럼 성도가 사명적인 삶을 살면서 꼭 해야 할 일은 하나님의 은혜를 기억나게 하는 기념비를 세우는 일이다. 무엇인가 뚜렷한 기치를 내걸 때 사명을 향해 열심히 달리듯이 구체적인 좋은 상징물을 남길 때 교육효과가 크게 될 수 있다.
   
  예수님은 이 문제에 관해 탁월한 교사의 모본을 보여주었다. 예수님은 내일 죽음이 임박한 상황에서, 즉 생애의 가장 긴장된 마지막 때에 제자들과 함께 최후의 만찬을 나누면서 그 마지막 기회를 활용해서 예수님의 십자가의 의미를 영원히 잊지 않게 하는 조치를 취했는데 그 조치가 바로 성찬식이다. 성찬식 때 예수님이 말씀했다. “이 떡을 먹을 때마다, 이 잔을 마실 때마다 나를 기념하라!”
   
  살면서 은혜를 기억하게 하는 상징과 기념비를 많이 남기라. 생일, 결혼기념일 등의 날이 없어도 가족을 생각하고 은혜를 생각하면서 감사하며 살 수 있지만 그 날을 구별해 지키면 그 효과가 더욱 커진다. 때로는 실패의 기념비조차도 필요하다. 왜 실패의 기념비를 세우는가? 다시는 그런 실패를 반복하지 않기 위해서다. 어제의 실패를 인생의 기념비와 교사로 삼아 내일을 위한 출발점으로 승화시키면 더욱 복된 인생이 펼쳐진다.
   
  명절 때 가족들이 모이는 가장 큰 이유는 일 년 365일 중 명절 때만 죽은 조상의 영혼이 제사상에 찾아와 차린 음식을 먹기 때문에 제사 지내려는 것이 아니다. 명절 때 가족들이 모이는 가장 큰 두 가지 이유는 하나님의 은혜를 기억하고 부모의 은혜를 기억하기 위해서다. 그처럼 좋은 이미지와 좋은 전통은 계속 지켜갈 수 있어야 자녀들이 일찍부터 철든 자녀로 잘 자라게 된다.
   
  3. 은혜에 대한 반복 교육
   
  이스라엘 백성들은 요단강 가운데 제사장들이 섰던 곳에 열두 돌의 기념비를 세웠고(9절), 요단강을 건넌 후에 요단강 가운데서 취한 열두 돌을 가지고 또 한 번 길갈에 기념비를 세웠다(20절). 교육에서 반복의 원리가 매우 중요하다. 중요한 교훈은 계속 반복되어야 한다. 그래서 성찬식도 계속 반복한다. 그러나 반복이 중요하다는 말이 같은 예화나 같은 말을 앵무새처럼 반복하라는 뜻은 아니다. 최대한 다양하게 같은 목적을 설명할 줄 알아야 한다는 뜻이다.
   
  하나님의 말씀도 사실 유사한 내용의 반복이다. 설교자도 중요한 것은 반복한다. 믿음이 중요하기에 수시로 믿음설교를 한다. 그러나 믿음설교를 위해 쓰는 예화까지 똑같이 반복하면 목회자는 나태해지고 점점 하나님의 말씀이 잔소리처럼 들릴 수 있다. 다양하게 말씀을 전하면서도 같은 주제를 반복해서 권면해야 한다. 여호수아서에는 ‘가나안 정복’이란 주제가 수없이 반복되지만 그 주제가 다양하게 설명되어야 하듯이 자녀 교육에서도 기계적 반복교육이 아닌 지혜로운 반복교육이 필요하다.
   
  그 중에서도 가장 반복해야 할 교육은 무엇인가? 하나님의 은혜를 기억하게 하는 교육이다. 세상에서 가장 복된 자는 은혜를 아는 자다. 자녀가 정말 똑똑해지길 원하면 은혜를 아는 자로 키우면 된다. 그것을 위해서는 자신도 은혜를 아는 자가 되어야 한다. 신앙생활하면서 하나님을 잘 섬기는 부모로 보이고 감사할 것은 감사하는 자세를 보이라. 그런 모습을 하나님도 보시지만 자기 자녀도 보고 있다.
   
  심지어는 학원 선생님에게도 감사한 마음을 가지라. “내 돈으로 학원선생을 활용하는 것인데...”라고 생각하면 아이들은 철이 들지 않고 공부기계만 된다. 유치원 선생은 대개 20대 초반이다. 한참 막내 동생 같다고 반말을 반쯤 섞어 말하는 모습은 자녀의 유치원 교육에서 가장 중요한 것을 잃게 만든다. “내 돈으로 교육을 산다.”는 생각은 나쁜 생각이다. 유치원 선생에게도 정말 감사한 마음을 품을 때 자녀의 유치원 교육이 가장 성공적인 모습이 된다.
   
  감사할 것을 찾아서 최대한 감사하라. 그런 삶이 아이들의 삶을 깊이 있고 진지하게 만든다. 자녀를 잘 키우고 싶은가? 그렇다면 작은 일에 감격을 잘하는 부모가 되고 작은 은혜를 마음깊이 감사하는 부모가 되라. 그때부터 자녀의 눈빛이 달라질 것이다. 정확하고 계산적인 사람이 되기보다는 은혜를 알고 감사할 줄 아는 사람이 되는 것이 행복을 가져다주는 최대의 자녀 교육이다.
   
  한 정신과 의사는 자신이 ‘일중독자(Workaholic)’였는데 그 일중독을 하나님의 은혜로 고침 받았다고 고백했다. 사람이 하나님 외에 다른 것을 간절히 바랄 때 뭔가에 중독된다. 즉 자기가 간절히 바라는 것이 나중에는 자기를 통제하게 된다. 그래서 일과 알코올과 마약과 게임에서 헤어 나오지 못하면서 점차 자신의 인격과 사명과 영혼이 죽게 된다. 그처럼 뭔가에 중독된 사람에게 가장 필요한 것은 하나님의 사랑과 은혜다.
   
  사람은 누구나 뭔가에 빠지는 중독증세가 생길 수 있다. 그런 증세를 극복하려면 먼저 그 중독을 인정함과 동시에 하나님의 은혜를 받아들이는 통로로 사용해야 한다. 이 세상에 어떤 사람도 하나님의 은혜가 필요 없는 사람은 없고 하나님의 은혜를 못 받을 사람도 없다. 그 은혜 안에서 축복의 가능성을 확신하면서 자신이 집착하던 것을 놓으려고 할 때 하나님이 놓을 수 있는 힘과 능력과 지혜와 기회를 주실 것이다.
   
  사람에게 가장 중요한 것은 하나님의 은혜를 받는 것이다. 그러나 그것보다 더 중요한 것은 하나님의 은혜에 감사하는 것이다. 교회생활에서도 가장 중요한 것은 역시 받은 은혜에 감사하는 마음을 가지는 것이다. 감사하는 삶은 성공적인 교회생활의 원천이자 가장 은혜 받는 길이고 가장 위대한 자녀교육의 핵심 실체다. 늘 은혜를 기억하며 사는 것은 더욱 큰 은혜를 예비하는 초석이 된다.<성경66권설교파일 중에서 여호수아 13번째 설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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