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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를 떠나지 않는 하나님 (요한복음 16장 25-33절)
작성자 요삼일육선교회 등록일 2019-05-13
나를 떠나지 않는 하나님 (요한복음 16장 25-33절)
 < 잘못된 도피에서 도피하라 >
   
  사람은 무능함을 느끼고 중요한 문제를 해결하지 못할 때 ‘도피’로 자기 패배를 감추려는 본능이 있다. 그러면 새로운 문제가 생기고 상황은 더 어려워진다. 때로는 그런 결과를 알면서 의식적으로 도피하지만 대개는 무의식적으로 도피한다. 잘못된 도피에는 다음과 같은 몇 가지 유형이 있다.
   
  첫째, 공상으로의 도피다. 이 도피는 힘든 현실로 인해 자기 존재가 침해되면 의식적으로나 무의식적으로 현실을 피하려는 본능을 따라 소설적인 공상 세계로 들어가 정신력을 소모시키는 도피다. 공상 세계에서는 자기가 늘 주인공이나 승리자가 되어 실제 삶에서의 패배를 보상받고 사랑과 존경과 이해를 한몸에 받는다. 그런 공상은 문제 해결에 거의 효과가 없고 영혼에 평안보다 피로를 더 가져다준다. 더 나아가 현실성을 잃게 해서 공상할수록 현실 수용력과 적응력이 점차 약화된다.
   
  둘째, 과거로의 도피다. 과거의 황금시절을 돌아보며 현실에서 도피해 문제 해결을 위한 실제적인 노력을 안 한다. 때로는 과거의 안 좋았던 일도 도피 수단으로 삼는다. 과거를 세밀히 분석하면서 불건전한 쾌감을 누리는 것은 그릇된 도피다. 그런 도피는 삶의 전진을 막고 현실 극복 및 문제 해결 능력을 약화시킨다. 신앙은 본질적으로 미래적인 것이다. “과거에 어떻게 살았느냐.”보다 “미래에 어떻게 살까.”에 더 관심을 두라.
   
  셋째, 미래로의 도피다. 미래를 지향하는 것과 미래로 도피하는 것은 다르다. 현실의 땀도 없이 미래의 계획만 세우면서 미래로 도피하지 말라. 꿈과 비전을 가지고 하나님과 동행하며 사는 것은 하나님이 허락하신 현실을 바탕으로 사는 것이다. 미래의 소망을 가지되 현재의 삶에도 충실하라. 하나님은 현재 전심전력하기를 원하신다. 과거가 하나님의 뜻 안에서 이뤄졌듯이 미래도 하나님의 손길 아래서 이뤄진다.
   
  넷째, 질병으로의 도피다. 큰 문제를 만나면 질병으로 도피하는 심리도 생긴다. 병들어 누우면 가족의 사랑과 관심을 더 받고 일이 잘 안 되는 것에 대한 핑계도 되기 때문이다. 원인을 모르는 두통, 신경장애, 소화기장애 등은 그런 도피 심리로 생길 때가 많다. 그때 “엄살 부리지 마.”라고 윽박지르면 무의식의 질병 세계에 더 갇힐 수 있다. 그의 힘든 사정을 알아주고 이해와 사랑으로 품어줌으로 그 도피에서 벗어나도록 도우라.
   
  다섯째, 일로의 도피다. 이 도피는 일시적으로는 좋은 결과를 낳기도 한다. 실제로 많은 작품들이 이 도피를 통해 이뤄진다. 어떤 미술가는 집을 떠나 화실로 갈 때부터 즐거움이 시작되고 화실 문을 잠그고 집으로 향할 때 즐거움이 끝난다고 했다. 그처럼 현실 도피의 통로가 된 연구실이나 작업실이 많다. 그런 도피도 궁극적으로는 좋은 도피가 아니다. 일의 세계로 도피해서 이룬 성취는 ‘성취 후의 공허감’으로 진전될 위험성이 크다.
   
  여섯째, 종교로의 도피다. 이 도피는 가장 적절하게 보이지만 가장 바람직하지 못한 도피다. 도피처 역할을 하는 교회나 기도원은 세상과 차단된 섬처럼 분리적인 행동을 취해 기존 교회나 기존 종교 형식을 거칠게 비난한다. 그런 도피 공동체는 건전한 가정생활을 장려하지 않고 대개 가정과도 분리된 삶을 추구한다. 이단 교주는 그런 도피 심리를 이용해 가정 및 외부와 담을 쌓게 해서 영혼을 영적인 노예로 만들고 재산을 빼앗는다.
   
  가정적인 책임을 외면한 채 성경에 있는 몇몇 구절만을 단편적으로 인용해 가정불화를 조장하거나 방치하지 말라. 종교적인 도피는 가정과 영혼을 망치는 사탄의 효과적인 전략이다. 도피 성향의 종교인은 세상의 상처를 피하고 알맹이 없는 영혼의 쾌락을 누리려고 현실과의 접촉을 회피함으로 참된 자유와 진리를 잃는다. 잘못된 도피에서 도피하라. 최고 영성은 공동체의 영성이고 세상에서 진리의 빛을 발하는 영성이다.<2109.5.13 월간새벽기도 중에서 발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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