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한규의 온라인새벽기도를 방문해주셔서 감사합니다.
월간새벽기도
주일설교말씀
칼럼모음
선교이야기
사랑방소식
네트영어
새로 등록된 글
새로 등록된 댓글
2가지 키워야 할 것 (창세기 28장 1-9절)
작성자 요삼일육선교회 등록일 2019-09-11
창세기 28장 1-9절
1.이삭이 야곱을 불러 그에게 축복하고 또 당부하여 이르되 너는 가나안 사람의 딸들 중에서 아내를 맞이하지 말고 2.일어나 밧단아람으로 가서 네 외조부 브두엘의 집에 이르러 거기서 네 외삼촌 라반의 딸 중에서 아내를 맞이하라 3.전능하신 하나님이 네게 복을 주시어 네가 생육하고 번성하게 하여 네가 여러 족속을 이루게 하시고 4.아브라함에게 허락하신 복을 네게 주시되 너와 너와 함께 네 자손에게도 주사 하나님이 아브라함에게 주신 땅 곧 네가 거류하는 땅을 네가 차지하게 하시기를 원하노라 5.이에 이삭이 야곱을 보내매 그가 밧단아람으로 가서 라반에게 이르렀으니 라반은 아람 사람 브두엘의 아들이요 야곱과 에서의 어머니 리브가의 오라비더라 6.에서가 본즉 이삭이 야곱에게 축복하고 그를 밧단아람으로 보내어 거기서 아내를 맞이하게 하였고 또 그에게 축복하고 명하기를 너는 가나안 사람의 딸들 중에서 아내를 맞이하지 말라 하였고 7.또 야곱이 부모의 명을 따라 밧단아람으로 갔으며 8.에서가 또 본즉 가나안 사람의 딸들이 그의 아버지 이삭을 기쁘게 하지 못하는지라 9.이에 에서가 이스마엘에게 가서 그 본처들 외에 아브라함의 아들 이스마엘의 딸이요 느바욧의 누이인 마할랏을 아내로 맞이하였더라
2가지 키워야 할 것 (창세기 28장 1-9절)
 1. 비전을 키우라
 
   이삭과 리브가는 자녀가 이방 사람들과 결혼하지 않기를 진정으로 원했다(1-2절). 그 부모의 소원을 이삭과 리브가는 평소에도 끊임없이 아들들에게 말했을 것이다. 그러나 에서는 부모의 뜻을 거역하고 헷 족속의 딸들을 아내로 맞이했다. 에서는 자기 힘과 공로로 살려고 했지만 야곱은 부모님의 은혜를 앞세워 살았다. 언뜻 보면 야곱이 잘못된 행동을 많이 한 것 같지만 깊이 살펴보면 하나님의 축복을 가볍게 여긴 에서가 더욱 큰 문제였다. 작은 복일지라도 크게 생각하고 크게 감사하면 하나님은 더욱 큰 복을 주신다.
 
   성경을 보면 하나님이 에서는 미워하고 야곱은 사랑하셨다고 했다. 이삭도 처음에는 에서를 더 좋아했지만 나중에는 에서에 대해 실망했다. 그처럼 에서가 아닌 야곱이 선택받은 깊은 의미를 이해하는 사람이 복음을 이해하는 사람이다. 비유적으로 말하면 에서는 ‘행위’를 상징하고 야곱은 ‘믿음’을 상징한다. 결국 하나님이 에서는 미워하고 야곱은 사랑했다는 말은 하나님이 ‘행위와 자랑’을 기뻐하지 않고 ‘믿음과 사랑’을 기뻐하신다는 뜻이다.
 
   흔히 야곱이 욕심이 많았다고 알고 있지만 성경을 깊이 보면 에서가 더 욕심이 많았다. 야곱이 추구한 것은 영적인 축복이었지 물질적인 축복이 아니었다. 반면에 에서는 물질적인 것에 집착했다. 팥죽 한 그릇으로 장자의 명분을 팔았고 아버지의 복 주는 말을 듣지 못해 대성통곡을 한 것도 장자에게 돌아갈 유산을 빼앗길 것이라는 생각 때문이었다. 에서처럼 육신적인 축복과 영적인 축복을 바꾸지 말라. 먹고 살기 힘들다고 주일을 빠지거나 수입이 적다고 헌신을 포기하지 말라. 믿음은 포기하지 말고 영적인 축복은 놓치지 말라.
 
   야곱의 기도를 수시로 하라. “하나님! 저희 후대 중 마지막 때에 하나님이 기뻐하시는 거룩한 큰손이 많이 나오게 하소서!” 세상에 나가서 성공하고 돈을 많이 버는 비전도 필요하지만 무엇보다 영적인 찬란한 비전을 가지라. 흔히 선교할 때 이런 기도를 자주 한다. “하나님! 우리나라를 축복하셔서 영적인 장자 국가가 되게 하소서.” 가정을 위해서도 그렇게 기도하라. “하나님! 우리 가정이 최고의 장자 가문이 되게 하소서.” 비전이 없으면 발전도 없다. 비전을 가지라. 특히 영적인 비전을 가지라.
 
  2. 순종을 키우라
 
   이삭이 야곱에게 밧단아람에 있는 외삼촌 라반에게 가라고 했을 때 야곱은 그대로 순종했다. 또한 외삼촌 라반의 딸 중에서 아내를 취하라는 말을 아버지의 듣고 여러 가지 우여곡절이 있었지만 결국 그 말대로 나중에 외삼촌 라반의 두 딸인 레아와 라헬과 결혼했다. 자기 맘대로 헷 족속의 아내들을 맞이한 에서와 아버지 뜻대로 라반의 딸들과 결혼한 야곱을 보면 누가 부모님의 축복을 받고 하나님의 축복을 받게 될지는 금방 답이 나온다. 하나님은 순종하는 자녀에게 축복의 문을 열어주시고 영적으로도 순종하는 자녀를 축복하신다.
 
   본문을 보면 ‘에서가 본즉’이라는 표현이 두 번 나온다. 본문 6절을 보라. “에서가 본즉 이삭이 야곱에게 축복하고 그를 밧단아람으로 보내어 거기서 아내를 맞이하게 하였고 또 그에게 축복하고 명하기를 너는 가나안 사람의 딸들 중에서 아내를 맞이하지 말라 하였고.” 에서는 아버지 이삭이 야곱을 축복하면서 가나안 사람의 딸들 중에서 아내를 취하지 말고 밧단아람에서 아내를 취하라고 명령하는 모든 장면을 보았다. 또한 그 명령을 듣고 야곱이 순종했다(8절).
 
   에서는 당시 펼쳐지는 여러 상황과 장면을 통해 아버지 이삭의 뜻이 어디에 있는지를 똑똑히 보았다. 결국 그도 순종하는 삶의 중요성을 알고 두 본처 유딧과 바스맛 외에 비교적 가까운 친족인 이스마엘의 딸인 마할랏을 또 아내로 취하지만 이미 때는 늦었다. 결국 야곱과 에서의 이야기를 보면 하나님의 뜻에 순종하는 것이 축복의 관건임을 깨닫는다. 비전도 커야 하지만 동시에 순종하는 마음도 커야 한다. 지금보다 순종하는 마음을 더 키우라. 하나님은 하나님의 뜻에 순종하는 만큼 축복해주신다.
 
   순종할 때 2가지만은 꼭 순종하라. 첫째, 부모님께 순종하라. 부모님이 이제까지 내게 어떻게 해주었는지에 상관없이 부모를 원망하거나 부모에 대한 맺힌 한이 있으면 축복도 없다. 둘째, 하나님께 순종하라. 시험을 적게 당하려면 하나님의 뜻대로 살려고 하라. 어떤 일을 열심히 하는 것보다 중요한 것은 “이 일이 과연 하나님의 뜻인가?”를 아는 것이다. 하나님의 뜻에 순종하면 조만간 나를 얽매었던 문제들이 신기하게 풀릴 것이다.
ⓒ 이한규목사 http://www.john316.or.kr
파일1 등록된 파일 없음 파일2 등록된 파일 없음

updat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