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한규의 온라인새벽기도를 방문해주셔서 감사합니다.
월간새벽기도
주일설교말씀
칼럼모음
선교이야기
사랑방소식
네트영어
새로 등록된 글
새로 등록된 댓글
교리와 신학도 필요하다 (사도행전 15장 25-29절)
작성자 요삼일육선교회 등록일 2020-03-18
사도행전 15장 25-29절
25-26.사람을 택하여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을 위하여 생명을 아끼지 아니하는 자인 우리가 사랑하는 바나바와 바울과 함께 너희에게 보내기를 만장일치로 결정하였노라 27.그리하여 유다와 실라를 보내니 그들도 이 일을 말로 전하리라 28.성령과 우리는 이 요긴한 것들 외에는 아무 짐도 너희에게 지우지 아니하는 것이 옳은 줄 알았노니 29.우상의 제물과 피와 목매어 죽인 것과 음행을 멀리할지니라 이에 스스로 삼가면 잘되리라 평안함을 원하노라 하였더라
교리와 신학도 필요하다 (사도행전 15장 25-29절)
 < 교리도 필요하다 >
 
   예루살렘 교회 회의에서 결론 전까지는 격론을 벌였어도 결론을 내린 후에는 더 이상 이의를 달지 않고 “만장일치로 결정했다.”라고 선포했다. 아름답고 멋진 모습이다. 그처럼 회의에서 어떤 결론을 내렸으면 “나는 그렇게 동의하지 않았다. 이렇게 마음에 안 드는 결정을 내리면 나는 빠지겠다.”라는 식으로 딴 소리를 내지 말라. 아주 불가피한 사정이 있다면 적극 협조는 못할지라도 결정 자체를 뒤바꾸려고 하지는 말라. 회의에서 내 의견이 채택되지 않고 남의 의견이 채택되어도 그 결론을 밀어주라.
 
   왜 교리나 신경이 필요한가? 한번 결정된 것에 대해 딴 소리를 못하게 하기 위해서다. 사람이 만든 교리가 완벽할 수는 없어도 꼭 필요하다. 반듯한 교리가 없다면 인간 역사가 끝날 때까지 통일된 의견이 나올 수 없다. “내가 이런 체험을 했는데...”라고 하면서 딴소리를 계속 하면 성경은 끊임없이 업데이트 되어야 하고 그렇게 한 사람의 체험으로 성경이 계속 업데이트되면 성경은 더 이상 성경일 수 없다.
 
   일점일획도 변함이 없는 성경도 필요하고 확고한 신경도 필요하다. 또한 교리와 신학도 필요하다. 어떤 사람은 영성을 내세우면서 교리를 영성을 막고 성령을 제한하는 걸림돌처럼 여기지만 교리의 목적은 성령을 제한하려는 것이 아니라 영성과 자기 체험을 내세워 자꾸만 말씀 밖으로 나가려는 것을 제한하기 위한 것이다.
 
   성경은 완전하지만 성경을 통해 체계를 세운 교리는 불완전한 부분도 있다. 그러나 불완전해도 교리는 꼭 필요한 것이고 알아야 한다. 교리가 나쁜 것이 아니라 방종이 나쁜 것이다. 사랑으로 세상을 정복하는 사명을 가졌다면 그런 사명을 교리 측면에서도 성취하려고 하라. 아무리 뜨거운 믿음을 자랑해도 바른 교리가 없다면 그 뜨거움은 얼마 후에 사라진다. 뜨거운 믿음 뒤를 따라오는 냉철한 교리가 성령의 역사를 지속적으로 만든다.
 
  < 신학도 필요하다 >
 
   옛날에 필자가 신학교에서 강의할 때 뜨거운 신앙을 자랑하면서 신학 공부를 등한시하는 학생을 향해 이렇게 말했었다. “여러분! 세상도 정복하려는 판에 왜 교리는 정복하려고 하지 않습니까? 왜 교리 문제에 대한 연구를 신앙이 미지근하다고 하는 보수파 성도들에게 다 빼앗깁니까? 신학과 교리를 무시하면 여러분이 추구하는 믿음과 영성을 오래도록 바르게 지속시킬 수 없습니다.”
 
   그때 영성을 자랑하면서 신앙과 신학을 무시하지 않도록 계속 말했다. “여러분 중에 위대한 신학자도 몇 명은 나와야 합니다. 영성을 자랑하면서 왜 신학은 경시합니까? 신학 영역을 빼앗기고 영성만 자랑하면 남들이 우러러보아 주지 않습니다. 신학이 없는 영성은 신학이 있는 영성으로부터 무시당하고 결국 밀립니다.”
 
   성령 충만을 지식층이 아닌 갈릴리 출신의 제자들이 받았기에 대중들은 “저들이 새 술이 취했다.”라고 무시했다. 세상이 그런 법이다. 물론 그런 지식적인 상처가 없도록 신학이 필요하다는 것이 아니라 실제로 신학은 꼭 필요하다. 아무리 좋은 믿음도 신학의 틀이 없으면 그 수명은 짧다. 신학도 필요하다. 초월성과 내재성이 겸비된 균형 잡힌 믿음을 위해 교회는 위대한 능력자도 배출하면서 위대한 신학자도 배출해야 한다.
 
   위대한 능력자와 위대한 신학자를 겸비해 키우지 못하면 기독교 교회 역사 속에 위대한 족적을 남길 수 없다. 치우치지 않는 삶과 믿음의 중요성은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다. 가나안 땀을 앞두고 하나님은 “우로나 좌로나 치우치지 말라.”라고 하셨다. 가나안의 행복을 선도하는 핵심 요소가 우로나 좌로나 치우치지 않는 태도다. 신앙과 신학이 겸비된 균형 잡힌 믿음으로 하나님 앞에 인정받는 복된 인물이 되라.
ⓒ 이한규목사 http://www.john316.or.kr
파일1 등록된 파일 없음 파일2 등록된 파일 없음

updat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