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제 sn이 어떤 뜻을 가진 의성어 어근인지를 생각해보라고 했습니다. 일전에 s로 시작되는 중요한 의성어 어근으로는 sc, sh, sl, sm, sn, sp, st의 7개가 있다고 한 것 기억나십니까? 사실 그 7개의 의성어 어근은 일정부분 유사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특별히 그 중에서도 sn과 sw는 가장 유사한 의성어 어근입니다.
sw는 한국말로 명쾌하게 표현할 수 있어서 그 의미 파악이 쉽습니다. 의성어 어근인 sw는 그 뜻이 한국말로 ‘스윽’이란 똑같은 의성어 뜻을 내포하고 있습니다. 몇 가지 예를 간단하게 들어볼까요? sweep는 보통 ‘청소하다’라고 뜻풀이되지만 사실 그것의 원래 의미는 ‘스윽 쓸다’입니다.
swing은 ‘흔들어 돌리다’라고 뜻풀이되어 있지만 사실 그것은 ‘스윽 움직이게 하다’라는 뜻이 원 개념입니다. 바로 그 원 개념에서 ‘스윽 돌림, 스윽 돌리다, 빙그르 돌리다, 흔들어 돌리다, 흔들어 매달다’라고 상황에 따라 뜻풀이되는 것입니다.
swift는 ‘재빠른’으로 알고 있지만 실제로 그것은 ‘스윽 나가는’이란 뜻이 바로 원 개념입니다. 그 원 개념을 한국말로 ‘재빠른’이라고 표현한 것입니다. 이제야 speedy와 swift의 개념차이가 확실하게 생기는 것이 느껴지지요? swift는 명사형으로 ‘칼새’나 ‘도롱뇽’을 뜻하는 단어로도 사용합니다. 그 명사형 뜻도 사실은 ‘스윽 나가는 것’이라는 뜻에서 나온 것입니다.
물이 분수처럼 솟구쳐 오르는 것을 영어로는 swoosh라고 표현합니다. 한국말로 물이 솟구치는 상황을 표현할 때는 ‘솟구치다’라고 뜻풀이하고, 어떤 존재가 솟구치는 상황을 표현할 때는 ‘용솟음치다’라고 뜻풀이하지만 그것의 원 개념도 사실은 ‘스윽 솟다’란 뜻입니다. 그 외에 수많은 sw가 어근으로 사용된 단어를 거의 망라해서 설명할 수 있지만 그것이 주제가 아니니까 오늘은 여기까지만 하겠습니다.
sn이 sw와 유사한 의성어 어근이라고 했는데 이제 본격적으로 sn이 들어간 단어를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코’와 관련된 단어 하나를 문제 제기합니다. snore의 뜻이 무엇일까요? 그 단어를 보면 sw와 유사한 뜻을 가진 의성어 어근 sn이 단어 앞에 있는데 그 단어가 어떤 개념을 가지고 있는지 한번 생각해보세요. 다음번 메일에서 계속 설명하겠습니다.
(이 게시물은 '이한규 네트영어'만의 고유한 내용들로서 출판될 것이오니 저작권 보호법이 적용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