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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느 날, 미국의 한 여성이 쇼핑 후에 차로 갔다. 그때 차 안에 4명의 남자가 있는 것을 발견했다. 그녀는 쇼핑백을 떨어뜨리고 권총을 꺼내 소리쳤다. “나 총 가지고 있어! 총 쓸 줄도 알아! 차에서 빨리 나와!” 남자들은 놀래서 뛰쳐나와 미친듯이 도망갔다. 그녀는 떨면서 차에 올라타 시동을 걸었다. 그런데 아무리 해도 시동이 안 걸렸다. 이상한 생각이 들어 자세히 보니 자기 차가 아니었다. 자기 차는 6-7미터 떨어진 곳에 있었다.
그녀는 곧 자기 차를 타고 경찰서로 갔다. 담당 경찰이 그녀의 얘기를 다 듣고 의자가 넘어질 정도로 웃으며 카운터의 다른 쪽 끝을 가리켰다. 거기에는 남자 4명이 “곱슬머리에 두꺼운 안경을 끼고 키가 150센티도 안 되는 난폭한 여자가 권총으로 위협해 카잭킹(carjacking)을 당했다.”고 신고하고 있었다.
차의 소유권에 대한 잘못된 오해가 폭력을 낳았듯이 함께 살아야 할 세상에 대한 잘못된 소유의식은 폭력을 낳는다. 소유의식은 불행과 가깝고 공유의식은 행복과 가깝다. 행복을 원하면 주위를 행복하게 해야 한다. “괜히 남 좋은 일만 했네!”란 말을 “남 좋은 일 해서 기뻐!”라고 바꾸면 신기하게 자신에게 좋은 일이 생긴다.
소유의식보다 존재의식이 더 중요하고 존재의식보다 관계의식이 더 중요하다. “내가 어떻게 살까?” 하는 문제도 중요하지만 “사람들과 함께 어떻게 살아갈까?” 하는 문제는 더 중요하다. 남을 조금 더 배려하며 보다 많은 사람들과 사랑과 평화를 나누며 사는 ‘여백의 삶’은 행복의 제일 요체가 된다.
요새 자식을 위해 마음과 정성과 물질을 다 쏟아붓는 부모가 많다. 자식이 자신의 투사대상이 되면 자식을 위해 일한 것이 결국 자신을 위해 일한 셈이 된다. “무엇을 했느냐?”보다 “어떻게 했느냐?”가 더 중요하다. 열심히 땀을 흘려도 자신만을 위한 일한 것이라면 삶의 빛깔은 어둡게 된다. 동양화의 아름다움과 평화로움은 여백에서 나오듯이 삶의 아름다움과 평화로움도 여백에서 나온다.
필자의 첫째 딸 은혜가 초등학교 때 풍선을 크게 불다 “빵!”하고 터졌다. 그 일로 겁을 먹고 필자에게 풍선을 불어 달라고 했다. 풍선이 점점 커지자 겁에 질려 말했다. “아빠! 그만해요! 죽으면 안돼요!” 주변 사람들도 잔뜩 긴장했다. 그때 풍선의 바람을 약간 빼자 곧 긴장은 사라지고 평화가 찾아왔다. 삶에서 바람을 빼는 훈련도 잘해야 한다. 너무 바람이 없어도 문제지만 바람이 적절히 들어가 눌러도 터지지 않을 만큼 될 때 평화가 생긴다.
삶의 여백을 가지고 남에게는 조금 더 쓰고 자신에게는 조금 더 절제하며 사는 것이 행복의 비결이다. 행복은 소유(having)보다 존재(being)에 달려 있고 더 나아가 존재보다 관계(relating)에 달려 있고 더 나아가 관계보다 헌신(devoting)에 달려 있다. 자기 존재를 소중히 여기는 ‘자기 존재의식’만큼 남의 존재를 귀하게 보는 ‘타자 존재의식’도 중요하다. “내 따뜻한 시선을 얼마나 남에게 주느냐?”에 따라 행복은 더욱 뚜렷하게 모습을 드러낼 것이다. 이한규의 <상처는 인생의 보물지도> 행복편 중에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