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한규의 온라인새벽기도를 방문해주셔서 감사합니다.
월간새벽기도
주일설교말씀
칼럼모음
선교이야기
사랑방소식
네트영어
새로 등록된 글
새로 등록된 댓글
앞으로 나아가라 (출애굽기 14장 15-16절)
작성자 요삼일육선교회 등록일 2021-12-31
출애굽기 14장 15-16절
15 여호와께서 모세에게 이르시되 너는 어찌하여 내게 부르짖느냐 이스라엘 자손에게 명령하여 앞으로 나아가게 하고 16 지팡이를 들고 손을 바다 위로 내밀어 그것이 갈라지게 하라 이스라엘 자손이 바다 가운데서 마른 땅으로 행하리라
앞으로 나아가라 (출애굽기 14장 15-16절)
 < 앞으로 나아가라 >
 
   뒤에는 애굽 군대가 바짝 쫓아왔고 앞에는 홍해가 펼쳐진 상황에서 이스라엘 백성들이 원망하며 울부짖자 모세는 그들에게 “두려워하지 말라!”라고 한 후 자신도 하나님께 부르짖어 기도했다. 그때 하나님은 모세에게 더 이상 부르짖어 기도만 하지 말고 이스라엘 자손이 앞으로 나아가게 하라는 말씀을 주셨다(15절). 어렵다고 손을 놓고 가만히 있지 말고 용기 있게 홍해로 들어서라는 말이다.
 
   홍해를 만나서 앞으로 나아가면 빠져죽을 수도 있지만 하나님은 앞으로 나아가라고 했다. 이성과 논리에 맞지 않고 이해할 수 없어도 하나님의 말씀대로 살면 천지를 말씀으로 창조하신 하나님이 순종하는 성도에게 무에서 유가 창조되는 기적을 보여 주셔서 홍해와 요단강이 갈라지고 여리고 성이 무너지는 기적을 허락하실 것이다. 문제는 자꾸만 뒤를 돌아보고 실패를 염려하며 행동에 나서지 않는 것이다.
 
   사람은 누구나 실패할 수 있다. 한때의 실패로 인해 너무 낙심하지 말라. 모세, 바울, 베드로도 한때는 다 실패했다. 중요한 것은 하나님이 그들을 외면하지 않으셨다는 것이다. 한 번의 실패가 인생 전체의 실패는 아니다. 지금도 사탄과 문제는 끊임없이 우리 뒤를 추격한다. 그러나 걱정하지 말라. 그 뒤로 하나님도 따라오시기 때문이다. 그래서 기적이 필요할 때는 기적으로 역사해 사탄의 공격을 물리쳐 주실 것이다.
 
   뒤를 바라보지 말고 앞만 바라보고 나아가라. 앞으로 나아갈 때도 바로 앞의 홍해만 바라보지 말고 훨씬 더 앞에 있는 가나안 땅을 바라보며 나아가라. 손에 쟁기를 잡고 뒤를 돌아보면 하늘나라에 합당치 않다. 롯의 처는 뒤를 돌아보다가 소금기둥이 되었다. 마음과 생각도 앞으로 나아가게 하고 경건 생활과 인간관계도 앞으로 나아가게 하라. 뒤로 밀리지 말라. 아무리 험난한 홍해가 앞에 있어도 계속 나아가면 반드시 가나안 땅을 얻게 된다.
 
  < 앞자리를 차지하라 >
 
   가끔 놀라운 기적을 통해 믿음이 굳건해지기도 하지만 기적이 꼭 바른 믿음으로 귀결되지는 않는다. 홍해가 갈라지는 놀랍고 장엄한 기적을 수백만 명이 며칠 전에 목격했지만 광야로 들어가서 힘들어지니까 며칠 만에 금방 원망했던 이스라엘 백성들의 모습을 보라. 그러므로 너무 기적 중심적인 신앙을 가지지 말고 자신의 신앙을 자신하지도 말라. 그저 겸손한 모습으로 매일 순종하기를 힘쓰라.
 
   어떤 경우에도 자기 신앙이 제일이라는 생각은 추호도 가지지 말고 매일 말씀과 기도로 하나님의 은혜를 구하며 살라. 그리고 십자가를 지고 헌신하는 자리에서는 늘 앞장서라. 말씀과 기도와 헌신의 자리에서 앞장서는 사람에게 하나님은 꼬리가 되지 않고 머리가 되는 축복의 가능성도 현저하게 높여주실 것이다.
 
   당대 세계 최대 부자 중의 한 명이었던 록펠러는 처음에는 피도 눈물도 없는 악덕기업가란 말을 많이 들었다. 그런데 어릴 때 교회를 잘 다녔던 기억과 은혜로 53세 때 병든 상태에서 회개하고 변화 받아 그 후로는 최대의 자선 사업가가 되었다. 그는 수십 개의 대학과 4천여 개의 교회를 세우는데 도움을 주면서도 대학과 교회의 마룻바닥 하나에도 자기 이름을 쓰지 못하게 했다. 그가 인생을 성공적으로 살 수 있었던 것은 어디서든지 앞장설 줄 아는 자세를 가졌기 때문이다.
 
   어릴 적에 그의 어머니는 언제나 목회자가 잘 보이는 앞자리에서 예배를 드리도록 이렇게 교육했다. “다른 것은 다 양보해도 좋다. 사업도 양보해도 좋고 명예도 양보해도 좋지만 은혜 받는 자리만은 양보하지 마라!” 기독교 심리학자들의 말에 의하면 교회의 앞자리에 앉으면 우울증이 현저히 줄어들고 성격이 밝아지고 자신감이 커진다고 한다. 살다 보면 어려움이 생길 때도 있다. 그때 더욱 앞자리로 나아가서 넘치는 은혜를 받고 그 위기를 잘 극복함으로 2022년에도 승리하는 복된 심령이 되라.
ⓒ 이한규목사 http://www.john316.or.kr
파일1 등록된 파일 없음 파일2 등록된 파일 없음

update